오늘 분석할 것은 GTX-A 노선 상황 및 미래가치입니다.
GTX가 무엇인지 먼저 집어보겠습니다.
GTX는 서울시와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가 제안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입니다.
기존 수도권 지하철은 평균시속 30~40km으로 운행됩니다.
하지만 GTX는 노선을 직선화하여 평균시속 100km, 최고 시속 200km까지 높힐 예정입니다.
자 그럼 GTX-A노선을 살펴보겠습니다.
위 사진을 보시면 운정에서 동탄까지 연결되는 급행철도입니다.
추가적으로는 서울 강북구간 노선을 추가로 협의중에 있습니다.
GTX-A 노선은 2018년 착공하여,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.
2018년 12월 27일 착공식을 거행했지만, 실제 공사에는 착수하지 못한 채 반년이라는 시간을 보냈습니다.
6개월 이상 지체된 지금, 공사기간 60개월로 계획때 GTX-A노선의 2023년말 개통은 불가능 하다고 생각합니다.
그래도 긍정적인 부분은 세 노선(A,B,C) 중 가장 진척이 빠르며 예비 타당성 조사까지도 통과 되었다는 점입니다.
또한 GTX-A 신한은행 컨소시엄이 지난 3월 2조원이 넘는 자금을 조달하고
국민연금이 3천억을 GTX-A에 투자하기로 의결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.
많이 묻는 Q&A입니다.
GTX-A 노선이 개통되면 얼마만큼 시간이 단축될까요?
'일산에서 서울역'까지 기존 52분에서 14분으로 단축 / '일산에서 삼성역'까지도 80분에서 20분으로 단축이 됩니다.
그럼 GTX A는 어디까지 진행이 되었을까요?
현재 노반이 완성된 구간은 수서평택고속선과 공유하는 수서-동탄 구간입니다.
삼성-동탄 구간은 국가재정사업 구간으로 진행 중입니다.
현재 A노선 2,4공구는 2017년부터 착공해서 공사들어가서 성남 4공구는 2018년 1월 기준으로 공정률 30% 넘었고
1,3,5 공구도 공사업체 선정 완료되어 공사 예정입니다. (1공구 kcc건설, 3공구 극동,5공구 남광토건으로 선정완료)
삼성동 GBC 타워도 서울시와 공공기여금 협의가 완료됨에 따라 대부분 인허가 장애물들이 사라졌습니다.
삼성역-수서역 사이의 1공구도 얼마전 kcc로 사업시행자 선정되고
건설관리용역업체도 선정완료되어 공사 진행 중이라고 하니, 이제 속도가 붙을 것 같습니다.
이상입니다.
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은 댓글 밑 밑에 카페를 참고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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